다원중학교(교장 유계형)4(), 7회 입학식을 갖는다.처음 중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들의 슬기로운 중학교 생활을 위해 다원중학교 학생기자들이 신입생을 위한 학교생활 꿀팁’-국어, 영어, 수학 교과선생님에게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과 중학교 생활에 중요한 시험의 종류’ ‘자유학기제’‘자율동아리에 관한 정보를 소개한다.

공통질문은 다음과 같다.
선생님이 특별히 주목하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가요? 교과 시험성적 향상을 위해 추천하는 공부방법을 알려주세요. 신입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다원중학교 신입생들을 위해 학교생활 꿀팁을 알려주신 국어,  영어, 수학선생님
다원중학교 신입생들을 위해 학교생활 꿀팁을 알려주신 국어,  영어, 수학선생님

-선생님들이 들려주는 학교생활 꿀팁-

<국어과 심효선 선생님>
특별히 주목하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가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잘 해내는 모범생 또는 말썽꾸러기 학생에게 주목이 갑니다.

국어교과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해 추천하는 공부방법을 알려주세요
-지겹도록 들은 말이겠지만 독서를 추천합니다. 국어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문장력, 어려운 단어 습득, 문맥 파악 등을 잘해야 하는데, 이 모두를 위한 최상의 방법이 바로 독서거든요.

신입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선생님들이 나눠주시는 가정통신문을 잘 읽고 그대로만 생활하면 되고, 고민이 있거나 힘들 일이 있으면 편하게 선생님께 찾아와 자문을 구하도록 하세요.

<영어과 오미숙 선생님
특별히 주목하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가요

-중학교는 독립되어 생활하는 공간이므로 수업에 성실히 임하고 다소 부족하더라도 발표도 적극적으로 하는 학생을 주목합니다. 또한 하나를 가르쳐주면 열을 아는유형의 학생도 있고, 학교생활에 필요한 것을 스스로 준비하며 먼저 앞서가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학생을 인상 깊게 봅니다.

영어교과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해 추천하는 공부방법을 알려주세요
-수능 만점자들이 흔히 말하듯이 교과서와 학습지 위주로 공부하고 영어 단어를 외워야 하겠지만 문법과 단어를 같이 학습할 수 있는 reading을 적극 추천합니다. 교과서 이외에 추가로 더 공부하고 싶다면 자신의 수준보다 더 높은 독해 문제집, 문법 문제집 혹은 학교 출판사에 맞는 평가문제집을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영어실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생활 속 영어 접근이 중요하므로 영어 원서 읽기에 도전하면 좋겠고, 책을 꺼려하는 학생들은 자막이 달려있는 영어 영화를 보는 것도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신입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어쩔티비 (assertive)! 어쩔티비 (assertive)'적극적인'이라는 뜻의 영어단어입니다중학교에서는 적극적으로 임해야 즐겁고 인정받는 보다 나은 생활할 수 있습니다. 모두들 파이팅!

<수학과 정지예 선생님>

특별히 주목하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가요
-선생님의 질문에 큰소리로 답하고, 발표를 하는 등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학생에게 주목이 갑니다
수학교과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해 추천하는 공부방법을 알려주세요
-많은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힘들다면 자신에게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풀되, 틀린 문제는 그냥 넘기지 말고 무조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추천합니다.
신입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중학교에 올라왔다고 많이 긴장할 수도 있지만, 지나고 보면 정말 별일이 아니니 모두 즐겁고 행복하게 중학교 생활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선배들이 들려주는 학교생활 꿀팁-

시험의 종류

중학교 시험은 크게 수행평가와 지필평가로 나뉜다. 먼저 수행평가는 논술평가, 오픈북, 수업 시간 내 활동, 객관식&주관식 시험이 있다. 수행평가는 사전에 선생님들이 반에 와서 수행평가 종이를 붙여 주거나 밴드와 같은 사이트에 올려주기 때문에 이를 보고 미리 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지필평가는 학사일정에 학년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이 적혀있다. 대부분 겹치는 날이 많다.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에 시험 등의 경쟁에서 벗어나 스스로 적성을 찾아나가는 체험활동 교육 과정을 말한다. 지난 2023년부터 학교장의 선택에 따라 자유학년제와 자유학기제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다원중학교는 이번 2024년부터 자유학기제를 실시할 것이라 전해졌다. 이는 시험의 부담을 줄이고 주제선택, 예술체육, 진로탐색,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학교생활을 하는 것을 돕는다. 덕분에 다원중학교 신입생들은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자신의 진로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로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율동아리

자율동아리는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동아리이며 활동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방과 후, 주말, 휴일 등을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활동한다. 다원중의 자율동아리에는 관현악 동아리, 여자배구부, 피구부, 영어 토론 동아리, 밴드부 등이 있다. 다원중학교에 입학하고 몇 달 되지 않아 동아리 부원을 뽑는 기간을 갖는데 그 기간에 자신의 관심과 적성에 맞는 동아리를 찾아 지원하여 활동할 수 있다.

 

본 기사는 다원중학교 학생기자단 박시우, 이채연, 이수민 학생기자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학생과청소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